개발자의 끄적끄적

[컴퓨터] 아이피타임(ipTIME) 공유기로 간이 나스(NAS) 설정하는 방법 (A704NS-BCM) [펌] 본문

기타/컴퓨터

[컴퓨터] 아이피타임(ipTIME) 공유기로 간이 나스(NAS) 설정하는 방법 (A704NS-BCM) [펌]

효벨 2020. 2. 11. 09:21
728x90
반응형

[컴퓨터] 아이피타임(ipTIME) 공유기로 간이 나스(NAS) 설정하는 방법 (A704NS-BCM) [펌]

 

아이피타임 공유기 모델명에 'NS'가 붙은 제품들은 간이 나스 기능을 지원하는데

공유기 USB포트에 메모리나 외장하드를 연결하여 간단하게나마 나스(NAS)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저 'NS'는 Network Storage(네트워크 저장장치) 의 약자라고 합니다.

혹은 Network Server..??

즉, 모델명이 A1004인 제품은 위 기능이 없는 제품이고 모델명이 A1004NS인 제품은 네트워크 기능이 있는 제품입니다.

 

USB 메모리 & 외장하드 연결 예시

※ 이 포스팅은 아이피타임 A704NS-BCM 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ipDisk/FTP 서비스

아이피타임에서 제공하는 PC용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사용할 수도 있지만

이 포스팅에서는 PC용 프로그램 설치 없이 사용하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PC용 프로그램 사용법은 링크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PC용 ipDISK 서버 프로그램 사용법 링크

공유기 설정 화면에서 FTP 설정하기

공유기의 USB 포트에 저장장치(USB 메모리나 외장 하드 등)를 연결하고

익스플로러(혹은 크롬 등) 주소창에 192.168.0.1을 입력하여 설정화면에 접속한 뒤

[고급설정 - USB/서비스 관리 - 장치 관리] 를 선택하여 장치가 인식되었는지 확인합니다.

[고급설정 - USB/서비스 관리 - 서비스 설정] 을 선택하여 위와 같이 설정하고 [적용] 버튼을 누릅니다.

ipDISK 주소에는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입력하면 됩니다.

다만 다른 사용자가 사용 중인 주소라면 등록되지 않습니다.

정상 등록이라고 뜬다면 바로 아래에 있는 [ipDISK/FTP 서비스] 항목을 설정합니다.

위 사진처럼 설정하고 정상등록이 되면 [동작중] 이라고 표시되는데

이 때부터는 위에 표시된 주소와 아이디를 이용하여 FTP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문자셋 : EUC-KR 로 설정해야 한글 파일명이 보입니다.

- ipDISK(FTP)포트 / HTTP 포트 : 기본 포트를 사용합니다. 아무것도 수정 안 함.

- 사용자 ID : ipDISK 주소와 같을 필요 없이 아무거나 써도 됩니다.

- 폴더 : 모든 폴더에 접속하게 할 수도 있고, 특정 폴더에만 접속할 수 있게 할 수도 있습니다.

앞서 설정했던 주소를 인터넷 브라우저 주소창에 입력하면 위와 같이 뜹니다.

자유롭게 업로드/다운로드를 하려면 파일질라나 알FTP 등의 FTP 전용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이 좋지만

윈도우 파일탐색기를 이용하여 FTP 전용 프로그램 없이 업로드/다운로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탐색기 주소창에 [ftp://내가 입력한 주소.ipdisk.co.kr] 을 입력하여 접속하면

ftp 전용프로그램 없이도 업로드/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모바일에서 FTP 접속하기

1. ipDSIK 앱 이용하기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 모두 등록되어있기 때문에 안드로이드 / IOS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진 보기, MP3 스트리밍, 동영상 스트리밍을 포함하여 문서 읽기, 업로드 등등 다 잘 됩니다.

2. ES파일탐색기를 이용하기 (안드로이드만 가능)

★★ 비추천 ★★

보안 이슈가 있어서 다른 탐색기 앱 사용을 추천합니다.

장단점이 너무나도 명확한 앱입니다.

광고 알림이 시도때도 없이 뜨는 단점이 있지만 (스마트폰의 [설정 - 앱]에서 ES파일탐색기 알림 해제 추천)

거의 완벽에 가까운 기능 때문에 이 앱을 사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 저는 이제 ES파일탐색기를 사용하지 않아서 바뀐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2018년 11월 기준.

- ES탐색기 말고 X-plore 등등의 파일관리자 앱으로도 ftp 접속이 가능합니다.

 

 

 

 

ES파일탐색기에서 네트워크를 선택하고 위와 같이 설정합니다.

설정 후 접속하면 위와 같이 뜨는데 복사, 삭제, 이름 변경 등등 외장SD카드를 사용하듯이 사용하면 됩니다.

 

ES파일탐색기에서도 사진, MP3, 동영상 스트리밍 등의 기능이 아주 잘 실행됩니다.

윈도우 파일공유 서비스 (SAMBA)

※ 윈도우10이 업데이트 되면서 최근엔 SAMBA 기능이 해제된 상태가 기본이 되었습니다.

즉, 사용자가 직접 SAMBA 기능을 활성화 하지 않는다면 저장장치가 [윈도우 파일탐색기 - 네트워크] 에서 검색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활성화 방법은 나중에 포스팅하겠지만 MS가 랜섬웨어에 대응하는 보안 조치를 취한 것이니 윈도우10 사용자는 SAMBA 기능을 활성화 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 파일탐색기 주소창에 직접 [\\서버이름] 을 입력하여 접속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위 기능을 이용하면 공유기에 연결된 저장장치를 (USB메모리 등) 컴퓨터에 직접 연결한 것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파일공유 서비스] 항목을 선택하고 위와 같이 설정하고 서버이름과 사용자ID는 자신이 원하는 이름으로 설정합니다.

파일 탐색기의 네트워크 부분에 표시가 되며 탐색기 주소창에 [\\서버이름] 을 입력하여 접속해도 됩니다.

공유기에 연결한 저장장치에 접속하면 위와 같이 일반 하드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URL 서비스

ftp가 아닌 http로(일반적인 인터넷) 접속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위와 같이 설정하면 위의 주소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위의 경우는 http://pangtest.ipdisk.co.kr:8000/list 로 접속이 가능.

(테스트용이었기 때문에 지금은 접속이 안 됩니다. 참고만 하세요.)

인터넷 브라우저에 위와 같이 URL 주소를 입력하고

사용자 이름,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접속합니다.

이렇게 접속하게 되는데 이 URL 서비스를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친구들과 공유할 파일을 올려놓고 친구들에게 위 URL을 알려줘서 다운받게 하는 방법은 있겠습니다.

그러나 그 방법은 구글 드라이브 등을 이용할 수도 있기 때문에...

※ 여기서 설명하진 않았지만 [미디어 서버] 항목은 DLNA를 말하는 것입니다.

DLNA 기능을 활용하면 스마트TV 등에서

공유기에 연결되어있는 외장 하드에 바로 접속하여 영화, 사진, 음악 감상 등이 가능합니다.

따로 나스 시스템을 마련하지 않고 공유기로 간편하게 나스 기능을 이용하고 싶다면 공유기의 간이 나스 기능을 이용해볼만 하겠습니다.

​출처 : https://m.blog.naver.com/veoduville/221397693678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