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의 끄적끄적

[참고] SEO (검색엔진 최적화)란 무엇인가? [펌] 본문

개발

[참고] SEO (검색엔진 최적화)란 무엇인가? [펌]

효벨 2020. 7. 30. 03:00
728x90
반응형

[참고] SEO (검색엔진 최적화)란 무엇인가? [펌]

 

안녕하세요! 하떼예요~ : )

이번 포스팅에서는 SEO (검색엔진 최적화)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다루어볼게요!

목차 [숨기기]

 

SEO (검색엔진 최적화)란?

SEO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 말그대로 검색엔진 최적화라는 의미예요!

우리나라에서는 SEO 마케팅이 아직 중요한 디지털 마케팅 전략으로 인식되어 있지 않아요. QQ 그 이유로는 우리나라의 검색엔진 중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이는 곳이 네이버로, 구글과는 달리 SEO에 따른 효과가 미미하기 때문이에요!

반대로, Google 및 야후 등이 높은 점유율을 보이는 나라 (일본, 미국, 홍콩 등)에서는 SEO 마케팅에 따른 효과가 엄청나기 때문에 아주 중요한 마케팅 전략 중 하나예요! (SEO부서가 따로 있을 정도로 일반적인 마케팅 전략이에요.)

SEO가 구글에서는 중요하고 네이버에서는 안중요하다는게 의아하실거에요! 이런 차이가 나는 이유는 네이버는 검색 결과 반영 방식, 알고리즘, 플렛폼 등에서 구글과 상당히 다르기 때문인데요! 네이버와 구글 검색엔진의 차이에 대해서는 나중에 더 자세히 다루도록 할게요!

SEO는 “검색엔진 최적화”를 뜻하며, 구글 점유율이 높은 나라(전세계)에서는 중요한 디지털 마케팅 전략으로 인식되고 있다는 것만 기억해주세요! : )

 

SEO의 목적

SEO 마케팅은 *광고비용을 들이지 않고 자신의 콘텐츠를 검색 결과의 상위에 표시함으로써 사이트 유입을 늘리고, 검색 키워드에 관련된 콘텐츠를 제공해, 검색에 대한 니즈를 만족시켜줌으로써 브랜드 인지도 향상 및 신뢰도 상승, 상품 구매까지 이어지게 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광고 비용을 들이지 않고 검색 결과의 상위에 표시
밑에 구글 검색 결과를 보시면, 빨간 부분은 광고, 파란 부분은 광고가 아니며 SEO에 따른 검색 결과의 상위에 표시된 웹페이지예요! 밑에 하떼의 블로그도 보이네요~ : )

광고와 SEO 검색결과

그럼 검색 결과 상위에 표시 되기 위한 SEO에서 중요한 2가지를 소개해 드릴게요!

 

SEO에서 중요한 2가지

SEO 대책으로는 키워드 선정, 메타 태그 정리, 속도 개선 등 너무나도 많지만, 각 상세한 SEO 대책은 앞으로 따로 포스팅 하도록 하고, 이번 포스팅에서는 SEO에서 중요한 2가지 개념을 설명하고자 해요!

검색 니즈에 맞춘 콘텐츠 (contents)

SEO에서 가장 중요한건 단언컨대 검색 니즈에 맞춘 콘텐츠 (contents)예요!

최근 장래희망 1순위라고 하는 유튜버, 유명 작가, 창업가 등을 포함한 우리 모두가 새로운 콘텐츠를 쫓는 세상을 우리는 살고 있죠.

일본의 유명한 츠타야 서점을 만든 마스다 무네아키 (増田宗昭)는 이런 말을 했어요!

財務資本から知的資本へ
재무 자본(현금)에서 지적 자본(콘텐츠 등)으로

즉, 우리는 콘텐츠 = 돈, 힘 인 세상에서 살고 있어요! (200% 공감!) 그건 SEO에서도 마찬가지랍니다! : )

그리고 SEO에 있어서는 특히, 그냥 콘텐츠가 아닌 검색니즈에 맞춘 콘텐츠가 중요해요! 그 이유를 예를 들어 설명해드릴게요!

문제 : “복근 운동”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하는 사람이 있다고 했을 때, 검색하는 사람은 어떤 니즈로 “복근 운동”을 검색했을까요?

① 누군가의 복근 운동 일기 (예 : 2018년 11월 11일 헬스장 가서 1시간 복근 운동하고 왔다)
② 복근 운동 추천 (예 : 이쁜 복근을 만들기 위한 운동 추천 5가지)
③ 복근 운동이란 무엇인가? (예 : 복근운동 (腹筋運動)은 복부에 근육을 만들기 위해서 하는 운동이다)

그 때 그 때의 트랜드와 니즈에 따라 검색 결과가 바뀔 수 있어, 3가지 중 어느 하나가 답이다! 라고 단정 짓기 어렵지만, 적어도 2018년 12월 기준으로 구글에서는 ②를 복근 운동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람들의 니즈라고 인식하는 것으로 보여요! 그것도 헬스장 및 사무실 등이 아닌 집에서 할 수 있는 복근 운동이 “복근 운동”검색 니즈에 맞춘 콘텐츠로 인식하고 있나보네요. : )

2018년 12월 10일 복근 검색 결과

그렇기 때문에 복근 운동과 관련된 기구를 파는 전문 업체라면, “집에서 할 수 있는 복근 운동 추천 5가지!” 라는 콘텐츠와 함께, 자사의 제품을 소개하는 마케팅이 유효하겠죠?

세상의 수 많은 컨텐츠 중 어느게 더 가치가 있다고 절대 평가 할 순 없지만, 적어도 SEO 마케팅에 있어서는 검색 니즈에 맞춘 콘텐츠 (contents)가 더 가치있고, 중요해요!

기술적 요소

SEO 마케팅을 전략적으로 노리는 콘텐츠라면, 전문적인 기술적인 요소가 뒷받침이 되어줘야해요! 콘텐츠를 구글이 읽어들이지 못하거나, 보기 불편한 플렛폼 등 기술적인 요인 때문에 기껏 정성들여 만든 콘텐츠가 SEO 목적인 검색 결과 상위에 표시되지 않아 아무도 봐주지 않거나 나쁜 기억만 남긴다면 너무 아깝잖아요!

SEO의 기술적 요소로는 전략적인 메타 태그 (meta tag), 캐노니컬 태그 (canonical tag) 외의 다양한 태그의 정리, 모바일 최적화, 내부 링크, 외부 링크 등 너무나도 많기 때문에, 앞으로 조금씩 그리고 자세히 설명해드리도록 할게요! : )

콘텐츠와 기술적 요소의 관계는 유튜버와 영상 편집자와 같다고 생각하시면 되요!

수 많은 유명 유튜버들의 인기 비결은 훌륭한 콘텐츠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콘텐츠를 더 맛깔나게 해주는 영상 편집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SEO도 마찬가지에요! 좋은 콘텐츠와 기술적 요소가 있을 때 비로소 SEO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어요! : )

좋은 콘텐츠 만들기만해도 바쁜데, 할게 너무 많죠? QQ

 

정리

SEO는 검색엔진 최적화라는 의미로, SEO의 목적은 광고 비용을 들이지 않고 자신의 콘텐츠를 검색 결과의 상위에 표시함으로써 사이트 유입을 늘리고, 검색 키워드에 관련된 콘텐츠를 제공해, 검색에 대한 니즈를 만좀시켜줌으로써 브랜드 인지도 향상 및 신뢰도 상승, 상품 구매까지 이어지게 할 수 있는 전략입니다.

SEO에서 중요한 2가지는 검색 니즈에 맞춘 콘텐츠 (contents)와 기술적 요소로, 둘 중 어느하나 빠져서는 SEO의 목적을 달성하기 어려워요!

 

 

출처 : https://myseolabo.com/seo/what-is-seo/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