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의 끄적끄적

[개발참고] 캐노니컬 태그 (Canonical tag), 검색엔진 최적화 [펌] 본문

개발

[개발참고] 캐노니컬 태그 (Canonical tag), 검색엔진 최적화 [펌]

효벨 2020. 3. 25. 17:50
728x90
반응형

[개발참고] 캐노니컬 태그 (Canonical tag), 검색엔진 최적화 [펌]

 

캐노니컬 태그 (Canonical tag) 란?

중복되거나 유사한 서로 다른 url, 페이지들을 하나의 표준 페이지로 통합 설정해주는 태그예요!

무슨 뜻인지 전혀 모르겠죠?!

괜찮아요 : ) 사례를 통해 더 자세히 알려드릴테니 걱정하지 마세요!

 

목차 [숨기기]

 

 

캐노니컬 태그 (Canonical tag)는 왜 필요한가?

캐노니컬 태그 (Canonical tag)의 의미와 기능을 알려주기에 앞서, Canonical 태그가 왜 필요한지 먼저 설명해드릴게요! : )

안그러면, 무슨 소리인지 이해도 안되는데, 왜 중요한지도 모르겠어서, 중간에 읽기를 포기하실까봐… (제 글쓰기 실력의 문제겠지만요 QQ)

중복 url은 구글에서도 중요한 검색 순위 결정 요소라고 공식적으로 발표했어요! 중복 url이 뭔지, 지금은 모르셔도 괜찮아요! 밑에서 설명할께요!

여러 개의 URL로 액세스할 수 있는 하나의 페이지가 있거나 콘텐츠가 유사한 서로 다른 페이지(예: 모바일 버전 및 데스크톱 버전이 있는 페이지)가 있는 경우, Google은 이러한 페이지를 같은 페이지의 중복 버전으로 간주합니다. Google은 URL 중 하나를 표준 버전으로 선택하여 크롤링하고, 나머지 모든 URL은 중복 URL로 간주하고 빈도를 줄여 크롤링합니다.

나머지 모든 url은 중복 url로 간주하고 빈도를 줄여 크롤링합니다.

Canonical 태그를 잘못사용하거나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 내용을 업데이트하거나 수정했을 때, 제대로 크롤링 되지 않아 인덱스(index) 되지 않거나 인덱스 되기까지 시간이 한참 걸릴 경우, 검색 엔진 최적화 (SEO)에 좋지 않는 영향을 미치겠죠? QQ

어떤 URL이 표준 버전인지 Google에 분명하게 알리지 않으면 Google에서 사용자 대신 표준 버전을 선택합니다. 때에 따라 두 페이지의 중요도를 동일하게 취급하기도 하는데, 그럴 경우 아래의 표준 URL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에 설명된 것과 같이 원치 않는 동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치 않는 동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독일 여행”이란 키워드의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으로 “독일 여행 가즈아!”라는 독일 여행 관련 페이지를 만들었는데, Canonical 태그를 잘못설정해서, “독일 옆나라 프랑스로 gogo!”라는 프랑스관련 페이지를 검색 결과에 표시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말로 빈번히 있는 일입니다! 비슷한 컨텐츠일수록 Canonical 태그가 정말 중요해요!!)

그렇게되면, “독일 여행”이란 키워드에 대해, 독일 여행 페이지를 열심히 돈과 비용을 투자했지만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하고(당연한 결과),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은 실패하게 되는거죠. QQ

Canonical 태그에 대해 궁금해지셨나요? : )

 

중복 url 이란?

http://example.com
http://example.com/
http://www.example.com/
https://example.com
https://example.com/
https://www.example.com/

위에 example.com 사이트와 관련해 여러 url을 입력해보았어요!

모두 실제로 존재할 수 있는 url 이에요!! 그럼 위의 url은 모두 같은 url일까요?

우리가 보기엔 같은 컨텐츠를 표시하고 있고, 차이가 없어 보일 수 있지만, 전혀 다른 페이지로 인식되고 있을 수 있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글에서는 위와 같은 url들을 중복 url로 인식하고, 위에서 설명한바와 같은 패널티를 줄 수 있기 때문에, Canonical 태그 및 리다이렉트을 이용해서 통합처리할 것을 추천하고 있는거구요!

참고로, 위와 같은 경우는 리다이렉트가 Canonical 태그보다 적합해 보이네요!

 

rel=”canonical”

Canoical 태그는 <head>태그 사이에 들어가는 태그예요! 그럼, 작성법 및 주의사항등을 소개해드릴게요! : )

기본

Canonical 태그는 위와 같이 rel=”canonical”을 적어주고, href=”” 안에 표준화할 url을 적어주시면 되요!

모바일 페이지

하나의 콘텐츠에 대해서, 디바이스별로 2가지의 페이지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있죠?!

예를들어, example.com 이란 페이지와 이 페이지의 모바일 버전인 m.example.com 이라는 페이지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있죠!

모바일(스마트폰)로 example.com이라는 페이지에 접속하려고 하는 경우, m.example.com으로 리다이렉트하는 페이지들이 위와 같은 경우라고 할 수 있어요! 나중에 기회가 되면 모바일 페이지와 검색엔진 최적화와 관련해 더 자세히 포스팅하도록 할게요!

이런 경우, 기본이 되는 페이지 example.com 페이지에 rel=”canonical” 및 rel=”alternate” 요소로 <link> 태그를 지정하여 두 URL 간의 관계를 알려줄 필요가 있어요!

 

(출처 : 구글)

 

기본이 되는 페이지 example.com과 모바일 페이지 m.mobile.com에 위와 같이 똑같이 캐노니컬 태그를 넣어주면 돼요!

모바일 페이지의 캐노니컬 태그를 기본 페이지로 해줘야한다는게 포인트!!

그리고 기본 페이지 example.com에 모바일 페이지와의 관계를 위와 같이 남겨줍니다! media 속성은 임의로 제가 넣어 놓았으니 별도로 설정하세요!

AMP 페이지

amp 페이지가 있는 경우, 기본 페이지와 모바일 페이지와 마찬가지로 기본 페이지로 캐노니컬 태그를 넣어줘야해요!

다만, 기본 페이지에 amp페이지의 url을 추가로 넣어줘야 해요!

 

마케팅 이용 방법

마케팅, 사이트 운영에 있어서 캐노니컬 태그가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알려드릴게요!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검색엔진 최적화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파라미터(parameter)

흔히 마케팅 부서에서 있을 수 있는 예로 설명해드릴게요! : )

의류 온라인 쇼핑몰 “하떼 쇼핑몰”은 다양한 신발을 판매하고 있고, 새로운 키워드, 유입을 위한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 전략을 계획 중입니다.

구체적인 마케팅 전략으로는 지금까지 기존의 신발 리스트 페이지(clothes.com/shoes/)로 “신발”이라는 키워드로 많은 사람들이 유입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스니커즈”, “구두”, “슬리퍼”등 새로운 카테고리의 키워드의 유입을 극대화 하려고 해요!

이 때, 가장 좋은건 “스니커즈”, “구두” 등 각 키워드에 맞춘 각기 다른 페이지이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너무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비돼요!

그렇기 때문에, 기존의 신발 페이지에 파라미터를 이용해, 조건을 맞춰 만들어진 페이지를 이용해 만들고, 캐노니컬 태그를 이용해 하나의 페이지로써 독립시키면 비교적 간단하고 적은 비용으로 페이지를 만들 수 있어요!

정리하면, 기본적으로 페이지에 파라미터가 붙어도, 캐노니컬 태그는 바뀌지 않기 때문에 다른 페이지로 인식되지 않지만,

파라미터가 붙은 페이지를 캐노니컬 태그를 이용해 하나의 독립적인 페이지로 인식시키면, 구글에서는 기본 페이지와 다른 페이지로 인식하고, 인덱스 시켜, 검색엔진 최적화 및 새로운 키워드의 유입을 노릴 수 있어요!

중복 url 통합

중복 url이 무엇인지 위에서 설명해드렸었는데요, 중복 url이 있을 경우, 사이트에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마케팅적으로 피해야할 네거티브요소라고 할 수 있죠! 이러한 네거티브요소를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이 캐노니컬 태그를 이용한 중복 url 통합이에요!

자신이 운영하는 사이트가 점점 규모가 커질수록 다양한 페이지들이 생성되고, 관리도 점점 어려질거에요! 그러다보면 한가지 키워드, 콘텐츠에 대해서 다양한 페이지들이 생성되고, 독창성과 독립성 없는 페이지들이 생성되어 누가 봐도 비슷한 페이지들이 다수 생성되기 마련이에요!

그러면 위에서 말했듯이 중복 url로 구글에 인식되어, 패널티를 받을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한가지 키워드, 콘텐츠에 대해 비슷한 여러 페이지들이 생성되었을 경우, 중심이 되는 페이지를 하나 설정하고, 그 페이지로 모든 다른 페이지들의 캐노니컬 태그를 설정해주면 되요!

예를 들면, 정형외과에서 갈비뼈와 같은 글을 다음과 같이 적었다고 했을 때,

갈비뼈 관련 글 : medic.com/bone/
1번 갈비뼈 관련 글 : medic.com/bone1/
2번 갈비뼈 관련 글 : medic.com/bone2/
3번 갈비뼈 관련 글 : medic.com/bone3/

각 페이지가 큰 차이점이 없는 페이지라면, 1, 2, 3..번 갈비뼈와 같은 페이지들의 캐노니컬 태그를 medic.com/bone/ 에 집중 시켜주는 거예요!

그렇게하면, 갈비뼈 관련 글 medic.com/bone/ 는 다양한 페이지와 콘텐츠를 가진 페이지가 되어, 구글에 높은 평가를 받는 페이지로 인식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여러 중복 url들로 인한 패널티를 받지 않게 되요!


캐노니컬 태그 (canonical tag)는 SEO (검색엔진 최적화)에 있어서 정말 중요하면서도 기본적인 요소예요!

캐노니컬 태그를 잘 이용해, 패널티 받지 않는 사이트, 더 나아가 마케팅을 극대화할 수 있는 사이트를 만들어보세요! : )

 

 

출처 : https://myseolabo.com/seo/canonical-tag/

반응형
Comments